정책 / / 2021. 5. 28. 15:54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대출 종류 한도 후기

반응형

신용보증기금은 기술보증기금과 마찬가지로 보증제도를 다루는 국가 기관입니다. 준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보와 대출 종류나 한도, 후기는 비슷한 편이지만 매출을 많이 본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기업성장 단계 별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종류는 예비창업보증, 신생기업보증, 창업 초기 보증, 창업성장 보증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인 요건은 청년(대표자가 만 39세 미만),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 신청 건을 포함하여 일반 보증금액이 3억 원 이어야 합니다.(기보와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포함)

 

신용보증기금의 사업자 대출

신보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보증서 상품들이 있습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의 경우 금리가 2~3% 사이 정도로 아주 저렴한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보에서 대출만 받아도 기업 입장에서는 신용도도 올라가고 다른 지원 사업에서도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됩니다.

 

보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나라에서 육성하는 산업에 속하는 사업 아이템이거나, 특허와 같은 지식재산권 등 우대 사항들을 충족하게 되면 선정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재무제표와 같은 매출 관련한 정보들이 더욱 중요한 기관입니다.

 

대출금 상환

대출금을 사용하다가 매달 이자만 내다가 연장할 때 일정 부분 상환을 요구합니다. 보통 대출금의 5~10% 정도를 요구하며 처음에 정해지는 대출금 외에도 약속을 잘 지키거나 사업 운영이 원활하게 진행된다면 추가 대출이 나오는 형식도 있습니다.

 

대출금 신청하기

먼저 단계별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계는 예비창업보증, 신생기업보증, 창업초기보증, 창업성장 보증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증 한도는 10억 원부터 입니다. 

 

예비창업보증

먼저 상담은 사무실과 가까운 신용보증기금 지점으로 가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도 서류를 제출하지만 추가요청이 있는 경우 서류를 추가로 준비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사업계획서, 거래확인서(대출이 있는 모든 금융기관),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주택임대차 계약서, 국세/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서류제출이 끝나면 담당자가 예비 조사를 진행하고, 현장조사로 넘어가게 됩니다. 현장 조사는 사업장에 담당자가 방문하여 실사하는데 사업장이 존재하는지 사업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과할 경우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그때 보증료를 납부하면 됩니다.

반응형

'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보증기금 대출 요약 정리 후기 종류 한도  (0) 2021.05.28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